티스토리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 - 웹마스터도구 등록

티스토리 구글 검색노출 최적화 - 웹마스터도구 등록


오늘자 제 블로그 방문자들의 유입경로 현황입니다. 며칠 전에 다음 최적화가 진행되서 웬만한 글들은 다음에서 상위노출 되어 많이들 건너오지만 네이버와 구글을 통한 방문자는 거의 없네요. 네이버야 원래 폐쇠적인 구조라서 그렇다고 쳐도 구글의 경우는 제가 별도로 웹마스터도구 등록을 하지 않은 이유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구글 검색노출 준비하는 과정을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구글의 SEO

구글은 다른 검색엔진과 달라서 상위노출에 대한 일정한 법칙이 있습니다. 이걸 'SEO'라고 부르는데요. 애초에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제작할 때 이 'SEO'에 맞게 메뉴 구조도라든지 링크 쥬스를 잘 설계해서 제작하는 것 중요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는 이미 구글 검색엔진에 최적화 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 있는 블로그라서, 구글 웹마스터만 등록하고 구글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을 작성해주면 충분히 상위노출이 가능하답니다. 오늘은 구글 상위노출에 첫 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 등록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먼저 구글웹마스터도구에 접속합니다. 좌측 링크를 눌러서 바로 접속하셔도 되고 포털사이트에서 '구글웹마스터도구'를 검색하셔도 됩니다.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search console)]버튼을 누릅니다.  


접속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우측 상단에 [속성추가]버튼을 누르면 위처럼 웹사이트를 입력하는 난이 나옵니다. 여기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럼 이제 소유자 확인하는 과정이 나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색인을 티스토리의 [스킨 편집]-[html 편집]에 접속해서 <head></head>사이에 입력줘해야 하는데 여기에 대한 자세한 과정은 이 번 포스팅에서는 생략하고 다음 번 포스팅에서 별도로 자세히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소유자 확인 과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자 그럼 이제 속성이 추가되고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이제 좌측 메뉴에서 [크롤링]- [Sitemap]로 이동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직은 아무것도 없는 백지상태입니다. 이건 제가 아직 제출한 사이트맵이 없기 때문에 아무 것도 뜨지 않기 때문인데 이제 사이트맵 등록을 한 번 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보시면 [Sitemap 추가/테스트]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르면 사이트맵의 경로를 입력하는 창이 나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rss와 sitemap이 모두 자동으로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생성할 필요 없이 입력 부분에다가 그냥 rss만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rss라고 쳐보겠습니다. 



입력 후 새로고침을 하고나니 11개의 콘텐츠가 제출되었다고 나오네요. 이제 그럼 구글 웹마스터도구 등록은 완료된 겁니다. 앞서서 말씀드렸지만 이 과정은 구글 노출의 첫 과정일 뿐입니다. 상위노출을 위해서는 들어오는 링크, 보내는 링크를 신경 쓰면서 글을 목차와 더불어 SEO가 좋아하는 형태로 양질에 신경써서 포스팅해야 합니다. 이 SEO에 관한 부분도 다음 번에 다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티스토리 구글검색노출 최적화 - 웹마스터도구 등록 편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