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단점 비교

티스토리 블로그 VS 워드프레스 블로그 장단점 비교




저의 본업은 워드프레스 웹사이트 제작자입니다. 그렇기에 워드프레스로 블로그, 사이트, 쇼핑몰, 뉴스, 포럼 전부 제작해 본 경험이 있죠. 또한 유료 테마도 50여개 이상은 사용해본 경험이 있고 웹 제작시 항상 구글 최적화인 SEO 최적화를 염두해서 제작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에는 이 알부스터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록 2달 되었지만 다음 최적화도 진행되었고 장,단점은 전부 파악된 거 같네요. 자 그렇기에 오늘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단점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비용이 들지 않는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호스팅과 도메인을 구매해야 합니다. 도메인은 필수가 아니래도 호스팅은 필수로 구매해야 하죠. 보통 국내 호스팅사인 카페24, 가비아, 닷홈 등을 많이 사용하거나 해외호스팅사 인 고대디, 블루호스트, 사이트 그라운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국내 호스팅사 들의 경우는 트래픽에 대해서 굉장히 짠편인데 월 방문자 10000명 정도 되면 일년에 30-40만 원의 비용은 내야합니다. 그래서 해외호스팅을 많이 사용하기도 하는데 해외호스팅도 속도가 괜찮은 VPS급 호스팅을 사용하면 역시 일년에 20-40만 원은 들어갑니다. 


 이에 비해서 티스토리의 경우는 이런 유지 비용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또한 서버 속도 역시 국내외 호스팅 중 최고급 호스팅 급으로 빠릅니다. 이 것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최고의 장점인 듯 합니다.  


다음 노출에 최적화

 네이버 노출에 비해서 다음 노출은 경쟁률이 한참 약합니다. 사람들이 다음 노출을 도외시 하고 있지만 여전히 다음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들이 많이 있고 카카오톡 검색과 연동이 보니 다음 노출이 생각보다 효율성이 좋은데 이 다음 상위노출을 노릴 때는 티스토리가 최고죠. 현재 티스토리는 다음에서 인수해 현재 운영 중에 있기 때문에 다음 블로그와 동일하게 다음 노출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반면에 구글 SEO에 관해서는 별도의 작업이 필요하고 네이버 노출 역시도 굵직한 키워드 노출은 2012년 이전에 개설된 티스토리 외에는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디테일한 키워드의 네이버노출

굵직한 키워드들은 네이버에서 노출이 힘듭니다.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상위노출의 우선권을 주기 때문이죠. 하지만 긴 문장으로 검색한다던지 디테일한 키워드로 네이버에서 검색할 경우는 티스토리가 굉장히 유리합니다. 그렇기에 어떤 한 분야를 정해서 양질에 관한 콘텐츠를 꾸준히 업로드하면 이런 디테일한 검색어 때문에 네이버 유입도 상당히 늘어납니다. 



자체 플러그인

확장성 기능들은 티스토리에서도 자체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SNS 공유라든지, 자동번역기능 등의 플러그인 등을 설치해서 기능들을 얼마든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비해 한참 미약합니다.



확장성의 부족

티스토리가 제공하는 헤더, 사이드바가 포함된 블로그 형 안에서는 얼마든지 디자인 수정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블로그를 쇼핑몰이나 웹 사이트, 커뮤니티 등으로 확장하는 데는 제한이 있죠.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장점과 단점


비용이 들며, 트레픽 관리를 해야한다.

워드프레스의 최대 단점인 듯 합니다. 저도 과거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했었는데 용량이 늘어나면 날 수록 호스팅을 상위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해야하고 방문자가 늘어나면 트레픽 문제가 계속 생겨서 트래픽도 꾸준히 관리 해야합니다. 또한 비용적인 문제 때문에 호스팅사도 자주 옮기게 되는데 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이 거 신경쓰는 게 여간 골치 아픈 일이 아닙니다.



구글 노출의 최적화 VS 다음과 네이버 미노출

일단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건 구글을 주 무대로 한다는 겁니다. 거의 대부분의 유입이 구글 엔진을 통해서 들어오죠. 일단 SEO의 규칙에만 충실하다보면 나중에 구글에 상위 노출됩니다. 그러다보니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시려면 SEO에 관한 기본 지식은 가지고 있으셔야 합니다. 최근 네이버 유저들이 구글로 점점 무대를 옮기는 것을 감안했을 때 상당한 파워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다음과 네이버 노출은 굉장히 힘든 편입니다. 네이버에 블로그 란에 노출되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고 웹문서 영역에서는 노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 노출도 굉장히 힘듭니다. 그러다보니 거의 구글 노출에만 의존하게 되는데 구글 검색 엔진의 특성상 유저들이 정보성 키워드들은 많이들 검색하지만 상업적인 키워드는 거의 검색을 안하기에 상업성을 띈 블로그는 운영이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확장성

워드프레스의 확장성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괴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십만 개의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블로그를 운영하다가 기능을 추가하고 싶으면 플러그인 하나만 달면 그 기능을 바로 만들 수 있죠. 프로그래밍과 합치면 불가능한 구현은 아예 없습니다. 만일 제가 블로그를 하나 운영하다가 유명해지고 방문자가 늘어나 쇼핑몰 기능을 추가하고 싶다면 블로그 기능을 유지한체 쇼핑몰 기능을 추가 확장할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커뮤니티, 포럼, 뉴스 전부 다 가능합니다. 디자인에서도 불가능이 아예 없을 정도로 확장 영역이 넓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